MY MENU

이너힐스토리

제목

수면장애, 자율신경계 안정이 필수입니다

내용



잘 먹고, 잘 자는 것은 건강의 기본입니다. 그런데 최근 들어 불면증, 기면증 등의 수면장애를 겪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수면 부족은 그 자체로도 고통스럽지만 만성피로와 무기력증, 심혈관계 질환과 뇌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수면장애,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수면장애란?




수면장애란 여러 원인으로 인해 수면 리듬이 흐트러져 수면에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뜻합니다. 잠들기가 어렵거나 자주 잠에서 깨어나는 불면증, 충분히 수면을 취해도 갑자기 졸음에 빠져들게 되는 기면증, 다리가 저리는 등의 불쾌한 느낌이 들어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하지불안증후군, 자는 중 숨을 쉬지 않는 수면무호흡증 등을 포함하는 폭 넓은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수면장애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우리의 몸은 수면 중에 호르몬을 분비하여 깨어있는 동안 수행하지 못했던 체내 조직의 성장과 복구 등의 중요한 작업을 시작합니다. 또한 신체적, 정신적 안정을 회복하여 수면 후 일상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힘을 줍니다.

한국인의 평균 수면 시간은 6.7시간으로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 상대적으로 짧고 만족도도 높지 않다고 하는데요, 일일 권장 수면 시간은 8시간으로 수면 시간이 충분하지 않으면 면역력이 저하되고, 암이나 각종 만성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 환자의 경우 당뇨병, 고혈압, 심장마비, 뇌졸중, 우울증, 치매, 파킨슨 병 등 각종 질병에 걸릴 위험이 일반인보다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따라서 수면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수면장애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수면장애, 자율신경계 안정이 필수입니다




자율신경은 신체의 다양한 활동을 조절하는 신경으로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으로 나뉘는데요. 교감신경은 심장박동, 혈압, 감각기관 조절을, 부교감신경은 위장, 소장, 대장 기능 조절을 담당합니다.

피로가 쌓이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우리 몸의 긴장 상태가 계속되어 교감신경은 활성화되고 부교감신경은 약화되면서 자율신경의 균형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불균형한 자율신경은 불면증 등 수면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수면장애를 개선하고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율신경의 균형을 되찾고 안정화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자율신경계 안정의 조건 두 가지




수면장애 개선을 위한 자율신경계 안정을 위해서는 두 가지 전제가 필요합니다.

첫번째로 내장기관이 건강해야 합니다. 장에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장누수증후군이나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이 없으며 장이 원활한 기능을 할 때 자율신경계가 안정화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신경계가 안정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자율신경의 핵은 뇌와 척수를 연결하는 뇌간에 위치하는데요, 뇌간은 경추에 바로 연결되어 있어 경추의 긴장이나 불안정성은 뇌간의 불안정성을 가져와 감각을 과도하게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뇌간을 자극하는 일자목, 거북목 증상을 치료하고 척추의 밸런스를 바로잡을 때 자율신경계의 안정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연세이너힐의원에서는 척추와 자율신경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하는 자율신경치료를 통해 환자분들의 수면장애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과학적 검사를 통해 수면장애의 정확한 원인과 그에 따른 진단, 치료를 실시하는 연세이너힐에서 수면장애 고민을 해결하세요!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